성균관대 화학공학부, 기계공학부 교수 및 학생 10명은 지난 3월 14일부터 6일간 「Global Capstone Design Kick-off Workshop」을 위해 인도네시아 반둥공대를 방문했다.
이번 워크숍은 인도네시아 반둥공대와 글로벌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연계 운영을 위해 마련된 자리로 화학공학부와 기계공학부 팀별 Two-Track으로 진행되었다.
각 팀의 학생들은 가장 먼저 프로젝트 주제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서로 사전에 준비한 프로젝트 제안서를 발표하고 논의하며 주제를 선정했다. 그 결과 화학공학부는 'Acetone production process from IPA(isopropyl alcohol) through dehydrogenation process', 기계공학부는 'Smart Urban Farming'이 협업 프로젝트 주제로 최종 결정되었다.
주제 선정 후에는 프로젝트 진행 방향을 설정하고, 제품 설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프로젝트 향후 일정 및 각자의 역할에 대해 토의하며 프로젝트를 구체화해나갔다.
글로벌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에 참여한 학생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해외대학의 팀 프로젝트 과정들을 거치며 지금까지의 접근 방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프로젝트에 접근 할 수 있었으며, 접근 방식에 따라 결과에 어떠한 차이점이 생기는지 배우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양 국의 학생들은 워크숍을 통해 논의한 내용을 토대로 5월 말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며,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는 5월에 반둥공대 학생들이 우리 대학을 방문하여 프로젝트 수행결과를 발표하는 Final Workshop을 진행할 계획이다.